작가 홈페이지 http://www.lorettalux.de/

LORETTA LUX’S

C H A N G E L I N G S



BY DIANA C. STOLL

  

여기 사진 진화의 증거가 있다: 그것은 로레타 룩스 같은 매체작가를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녀는
회화를 배웠고 Bronzino, Pinturicchio, Velásquez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그녀의 사진작업들이
회화와는 관련이 별로 없지만, "나는 특별히 회화를 구성면에서 아직도 회화작가라고 생각한다. 나는
모덜, 의상, 필요한 것들과 사진의 배경을 주의 깊게 선택한다." 앞으로 20년안에 혹은
현재의 기술적인 면에서 볼 때, 사진은 모든 영역으로부터 필요한 요소들을 끌여들여 결합하는
논리적 도구가 될것이다. "일반적으로 나의 생각과 작품들이 부합하기 위해서 디지털 카메라로
작업을 하고 디지털로 작품들을 만들거나 작업을 마감한다"라고 Lux는 말한다.
오늘날 사진가들은 화가들이 작업의 시작단계에서 최종 이미지를 생각하는 방식과 같은 식으로
접근을 시도할 것이다.

Lux가 만들어내는 어린들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것일까? 그것은 아름답고, 극히 형식적이며, 섬뜩하다.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쓸쓸한 풍경속이나 인테리어속에서 큰눈을 뜨고 공허한 상태에서 응시하는 자세로 혼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색상은 우유빛 파스텔 색감이다: 아이들의 안색은 일관적으로 창백하며 그들의 표정은 부재상태에 있다. Lux는 그녀의 사진들이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쓸쓸한 경험"을 다루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에게 베허 부부의 추종자들이 보여준 형식주의 열렬한 지지를
잊지 않도록 해야한다.

Lux가 촛점을 두고 있는 황량함은 우리가 보는 유년기의 시각과는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유년 시절은 Lux가 지적하고 있는 것처럼 인생의 다른 부분인 것처럼, 다면적이고
혼란스럽다. Lux는 자식이 없다. 그녀는 "나는 모성의 시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
나는 아이들과의 작업을 즐긴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순수하다. 그들은 가면을 쓰고
있지 않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다루기 어려운 문제이다. 작가들이 순수함으로 특징
지어지는 주제를 서투르게 다룬다면, 근본적인 "남용"이나 전략적인 측면의 "작위적"인 것들에 대한 질문들을 받게 될것이다. Lux의 어린이들에 대한 주제는 어린애
답지도 않고 현실적이지도 않다: 그리고 Lux는 "상상적인 초상화"로서 그녀의 작업을묘사하고 있다. 그녀는 "창조성은 기억이나 상상속에서 찾은 것들과는 다른 현실성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 소년, 소녀들은 Lux의 창조적인 의지의 요소들이다.